CEO의 주된 관심사는?
#1.
'CEO의 주된 관심사는?'
회사의 모든 부서와 임직원이 촉각을 세우는 이 질문에 CEO는 어떻게 답했을까?
기업 혁신, 고객관계 유지, 주주 이익 등이 손꼽힐 수 있다.
최근 상황을 보자면 경제위기나 글로벌 확장 또는 지속가능 경영도 CEO의 머릿속을 맴도는 주제일 것이다.
흥미롭게도 글로벌 CEO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로 인적자원(Human Capital)이 최근 2년간(2013~2014) 1위를 차지했다.
CEO들이 인적 자원을 기업의 핵심 엔진으로 인식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더욱이, 2위부터 4위를 차지한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ships), 혁신(Innovation), 운영 효과성(Operational cxcellence)이
올바르고 우수한 인적자원을 통해 실현된다는 측면에서 HR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이 소식을 접한 인사담당자들은 부담과 더불어 안도의 한숨을 쉴 수도 있다.
조직에서 HR이 핵심 기능으로 생각되고 있고, 그들의 업무가 더욱 중요해진 걸 확인 했으니 말이다.
* Source: 'CEO Challenges 2014', The Conference Board
#2.
인적자원에 대한 CEO의 관심사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리더십 개발과 승계 관리가 가장 주요한 고민거리이고, 그 다음으로 인재 확보/유지, 전략적 인력 계획, 직원 몰입이 손꼽혔다.
* Source: 'CEO Challenges 2014', The Conference Board
그렇다면, HR은 사람에 대한 CEO의 관심과 걱정거리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까?
더불어 재무, 마케팅, 전략, 사업과 관련된 사람 이슈에 대한 충분히 알고 있을까??
"네" 라고 자신 있게 대답하지 못하다면, 인적자원에 대한 CEO의 관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인사담당자들이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인적 요소가 무엇이고 어느 정도 수준이 필요한지는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변화 요소는 무엇이고 무엇을 추진해야 하며,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3.
컨퍼런스 보드(Conference Board)의 설문조사는 HR에게는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를 함께 담고 있다.
우선 CEO가 사람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반면 CEO들은 항상 그래 왔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과 질문에 그 동안 HR이 확실한 답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HR 담당자들은 CEO와 인재에 대해 더 많이 대화를 나눌 필요가 있다.
전략을 실행시키기 위해, 사업 성공하기 위해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회사의 구성원을 재무적인 성과로 어떻게 변환시킬 것인지?
경영진이 궁금해 하는 사람 관련 데이터는 무엇이고 어디에 활용하려고 하는지?
지금 바로 CEO와 대화를 해야 할 순간이다.